의료정보

전화 문의 안내

  • 044-868-0021
  • 전화예약가능
  • Fax. 044-868-0031
  • 평일 09:40 ~ 17:00
  • 목/토요일 09:4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20
  • 일/공휴일 휴진

<수술시간> 오전 10:30 ~ 12:00
오후 03:00 ~ 04:30
(수술시간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주차: 병원 옆 조치원주차타워, 1시간 무료, 점심시간 11:30~13:30 무료)

칼럼

  • 의료정보
  • 칼럼

제목

백내장 수술 많이 하는 질문 6...전문가가 답해드려요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백내장으로 수술받는 환자가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5~2019년 인구 10만 명당 백내장 수술 건수는 압도적 1위다. 2019년에는 10만 명당 1,305건으로, 2위인 제왕절개(580건)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이처럼 흔한 수술이지만, 수술 전 꼼꼼히 따져봐야 예후도 좋고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다. 나건후 원장이 백내장 수술에 대한 핵심 정보를 전달한다.



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1. 노안과 백내장은 비슷한 질환이다?노안과 백내장은 공통적으로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 때문에 두 질환을 헷갈리기 쉬운데요. 그러나 둘은 발병 원인과 치료법이 다른 만큼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노안은 눈에서 초점 조절 기능을 하는 수정체가 노화됨에 따라 기능이 떨어져 나가는 질환입니다. 가까운 거리의 시야가 잘 보이지 않는 게 특징이지요. 특히 신문을 볼 때 눈과 가까운 거리에서 읽으려고 하면 흐릿해서 잘 안 보이고, 신문을 멀리 떨어뜨렸을 때 잘 보인다면 노안의 신호입니다. 독서할 때 처음에는 잘 보이다가 곧 흐려지고 편두통이나 두통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반면,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고, 눈부심이 동반되거나 안개가 낀 듯 시야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백내장을 의심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으로, 물체가 겹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낮보다 밤에 더 잘 보이는 주맹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2. 백내장이 생기면, 백내장 수술 반드시 받아야 한다?백내장은 단순 노안과 증상이 비슷해서 방치하기 쉽지만, 노안과는 달리 꼭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을 방치하면 심할 경우 실명까지 오기 때문인데요. 백내장이 너무 많이 진행되면 수정체가 딱딱해져 수술하기 어렵습니다. 또, 혼탁해지고 팽창된 수정체는 동공을 막고 안압까지 상승시켜 시력장애는 물론 안통이나 두통, 충혈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기 백내장의 경우, 시야의 답답함과 불편함이 없다면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단, 이때에도 최적의 수술 시기를 잡기 위해 계속 신경 써야 합니다. 백내장이 계속 진행된다면 안압이 높아져, 이차적으로 녹내장까지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이지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백내장 진행 정도를 파악하고 전문의와 함께 수술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일생에 단 한 번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3. 백내장 수술 전에 어떤 검사 받을까?수술 전 정밀 검사를 시행해, 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의 수술로 남은 생의 시력이 결정되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사전 검사에서는 눈뿐만 아니라 평소 건강상의 질환이나 생활패턴에 대해서도 면밀히 파악합니다. 시력, 각막, 녹내장, 망막, 백내장, 야간 빛번짐 검사 총 6단계로 진행되며 각 검사 시 특수검사도 함께 시행합니다.



레이저를 활용한 백내장 수술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4. 초음파 수술 vs 레이저 수술 차이점은?초음파를 활용한 백내장 수술의 경우, 칼을 사용하여 각막의 가장자리에 절개창을 만들고 초음파를 이용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 집도의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손에 맡기는 부분이 많아져 상황에 따라 조직이 손상되거나, 수술 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환자들이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을 많이 선호함에 따라 레이저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하는 백내장 수술은 각막을 절개할 때와 같이 몇몇 과정에서 칼 대신 레이저를 사용하는 점이 초음파 수술과 다릅니다. 레이저를 이용하면 조직세포 손상을 막을 수 있으며, 레이저 조사 속도가 빨라 수술 시간이 단축되어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이용한 수술보다 건조증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5. 백내장 수술 후 며칠간 못 씻는다?백내장 수술 후에는 4일간 세수를 못 하고 머리도 감지 못하기에, 수술 전에 꼭 세안과 목욕을 하고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또, 수술 3일 전부터 금주해야 합니다. 내과적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수술과 관계없이 당일에도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아울러 수술 후에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거나, 눈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 자세, 그리고 눈을 비비는 등의 행동은 합볍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나 안통, 심한 충혈이 있을 때는 백내장 수술을 받았던 병원으로의 내원을 권장하며, 힘들 경우에는 가까운 안과 응급실에 방문해야 합니다.6. 백내장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백내장 수술 자체만으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확률적으로 없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안내염 △녹내장 △안내 출혈 △망막 부종 △홍채의 모양 및 위치 이상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는 신속히 내원하여 그에 따른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낮으며,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으로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합니다. 수술 후 안전한 결과를 위해서는 꼼꼼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입니다.



나건후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나건후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