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전화 문의 안내

  • 044-868-0021
  • 전화예약가능
  • Fax. 044-868-0031
  • 평일 09:40 ~ 17:00
  • 목/토요일 09:4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20
  • 일/공휴일 휴진

<수술시간> 오전 10:30 ~ 12:00
오후 03:00 ~ 04:30
(수술시간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주차: 병원 옆 조치원주차타워, 1시간 무료, 점심시간 11:30~13:30 무료)

칼럼

  • 의료정보
  • 칼럼

제목

정밀검사 어떻게? 기계는 뭐로?...라식·라섹 전 확인할 3가지 [눈+사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수능이 끝나거나 방학이 다가오면서 시력교정술을 알아보는 움직임이 늘었다. 시력교정술은 눈의 각막을 건드리는 수술이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하지만, 수술하는 안과가 많아 고민이 커지기도 한다. 이유림 원장은 라식, 라섹 수술을 어디서 할지 정할 때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력교정술 정밀검사 시 각막 지형도를 측정하는 시리우스 장비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시력교정술 병원 선택 시 참고할 기준 31. 정밀 검사시력교정술 전에는 총 15단계 60여 가지의 정밀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이 진행되므로 시력교정수술 전 검사는 매우 중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눈의 형태가 모두 다르기에 더 철저하게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여러 단계에 걸쳐 안구 내부를 확인하고, 전문 의료진과 진료 인원이 검사 결과를 함께 확인하여 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므로 검진 시간은 총 2~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시력교정술 전 정밀 검사는 시력, 각막, 녹내장, 망막, 백내장, 야간 빛번짐, 안구건조증, 아벨리노 dna 검사가 진행되며, 단계마다 특수 검사도 함께 진행하며 수술의 높은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특히, 아벨리노 dna 검사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가능 여부와 희귀질환인 아벨리노 각막이상증으로 인해 실명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검사이기에 시력교정술 전 필수로 진행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아벨리노 각막이상증이란, 눈동자의 각막에 단백질에 의한 흰 반점이 생겨 각막 혼탁이 진행되다가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되는 유전병을 말합니다.이처럼 수술 전에 철저한 정밀 검사가 동반되지 않으면 야간 빛번짐, 난시,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고 각막확장증, 시력손실, 시력저하 및 실명 등 위험한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어 시력교정술 전에는 체계적인 정밀검사가 꼭 이뤄져야 합니다.다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전에는 위와 비슷한 검사가 진행되지만, 렌즈삽입술 전에는 검사를 조금 다르게 진행합니다. 렌즈삽입수술은 눈 내부에 렌즈를 삽입하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미세한 오차가 수술 결과를 좌우하는 만큼 안구 내부 공간이 정확하게 파악되어야 합니다. 또한 전체적인 각막 상태를 확인하고, 원추각막 등의 문제는 없는지, 그 외 비정상적인 각막 요소는 없는지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 전에 시행해야 하는 중요한 검사에는 △anterion 검사 (렌즈삽입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방 세그먼트를 검사하여 측정, 렌즈 사이즈 계산 가능) △oct 검사 (눈의 내부를 정확히 확인해서 가장 안전한 렌즈삽입 위치를 파악) △카시아2 검사 (렌즈삽입술에만 쓰이는 검사로, 눈 전체를 측정하여 안구의 공간을 측정) △각막내피세포 검사 (세포 개수가 1㎟당 2,000개 이상일 때 렌즈삽입술 가능) 등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시 사용하는 비쥬맥스 장비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2. 최신 기술과 수술 장비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최신 검사 장비'와 '대학병원급 장비'를 갖춘 체계적 검사 시스템이 작동해야 합니다. 수술 장비로는 난시 교정에 탁월한 ex 500, 라섹의 통증과 회복 기간을 줄여낸 아마리스 레드, 각막을 보다 단단하게 만드는 avedro kxl 시스템을 갖춘 레이저 장비들이 있습니다. 1) 비쥬맥스- 사용 수술: 스마일라식, 비쥬라식- 충혈 걱정 없는 저자극 레이저- 스마일라식의 경우 2mm 최소 절개로 각막 손상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 안전한 3차원 입체 절삭- 건조증 유발 최소화2) ex 500- 사용 수술: 라식, 라섹, 컨투라비전- 실시간 각막 두께 측정 가능- 동공 위치 이동 자동으로 추적- 6차원 안구 추적 시스템- 난시 교정 가능3) 아마리스 레드- 사용 수술: 라식, 라섹- 열자극으로 인한 각막손상 최소화- 통증과 회복시간 단축- 7차원 안구 추적- 최소 크기의 레이저 빔4) avedro kxl 시스템- 사용수술: 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각막 강화, 각막 강성도 보존-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가능성 낮춤-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콜라겐 교차술에 사용3. 의료진전문성과 노하우 등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수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수술 경험이 적다면 수술 숙련도가 낮을 수 있고 수술 후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병원과 수술을 집도할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경력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시력교정술 경력 외에도 각종 안질환에 대비해 각막, 망막, 녹내장 전문의가 상주하여 검사 결과를 한 번 더 체크해 시력교정술의 안전성을 높이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특히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섬세한 기술이 요구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적합한 레이저의 조사 위치를 파악하고, 각막 실질을 정교하게 분리해 내고, 각막을 깎는 양도 개개인의 눈에 따라 다르기에,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마일라식은 현재 검증된 병원과 검증된 의료진만 수술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개발사인 ‘자이스’ 본사에서 부여하는 스마일라식을 진행하는 스마일닥터 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마일라식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수술로 끝이 아냐...수술 후 관리도 꼼꼼히 해야수술 전 검사를 철저히 하고, 최신 장비를 쓰는 병원에서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을지라도 수술 후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좋은 시력을 얻기 어렵습니다. 병원에서 안내하는 수술 후 주의사항과 관리법에 맞춰 눈을 관리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 후 초반에는 눈이 건조할 수 있어 눈을 자주 깜빡이고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야 합니다. 또, 목표 시력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눈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일정 기간 동안 휴식을 취하고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제작한 수술 후 관리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해당 앱으로 수술 후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수술 경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유림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유림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